전국지자체 최초 평택메세나협회, 제1대 황춘미 회장 취임

  • 등록 2025.02.17 21:34:22
크게보기

평택지역 기업-예술 협력하는 새로운 문화 지원 모델 구축

 

e데일리뉴스 | [평택=강경숙 기자] 평택메세나협회가 2월 13일 평택남부문예회관 소공연장에서 제1대 회장 취임식을 개최, 초대회장으로 황춘미 K-P허브 컴퍼니 대표가 취임했다. 이번 행사는 평택지역 내 기업과 예술이 협력하는 새로운 문화 지원 모델을 구축하여 기업과 예술인 및 단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위한 첫걸음으로 평가받고 있다.

 

 

평택메세나협회는 전국지자체 중 처음으로 2024년 1월 27일 경기도로부터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설립허가증을 교부받고 8월 1일 기획재정부고시 지정 기부단체 등록을 마쳤다.

 

‘기업과 예술의 만남’이라는 ‘이음’의 역할은 메세나협회의 본질적인 사업으로 기업은 창의성을 얻고 예술단체는 기업의 기부금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받는 사업으로 올해 협회기부금을 통해 평택의 예술단체를 지원한다.

 

 

지정기부금 제도를 활용하여 기부영수처리를 통한 기업의 세금혜택과 예술단체의 지속적인 지원을 하게되며 ▲기업결연 ▲예술지원 매칭펀드 ▲예술영재 육성 ▲메세나 상생사업 등을 핵심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평택메세나협회 관계자는 “기업은 예술에게, 예술은 기업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상생의 길을 모색할 것이다. 평택에 문화 기부의 씨앗을 심고 지속 가능한 문화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찾아가는 메세나 활동을 정기적으로 연 6회 이상 기업을 찾아 좀더 가까이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취임식에서는 최원용 경기경제자유구역청장, 김재균·서현옥 경기도의원, 김영주·김산수 평택시의원, 최중환 은혜중학교장, 정병렬법무사 등이 자문위원으로 위촉됐으며 고문으로 이익재 평택남부노인회장, 방순애 ㈜미래산업 대표, 원유태 광일전력공사 대표가 선임되어 100여명의 참석자들과 취임식을 축하했다.

 

또한 행사에서는 메세나협회와 중소기업연합회·두성이엔지 간의 우호와 협력을 다짐하는 MOU도 체결됐으며 후원사로는 두성이엔지, 남양식품(주), ㈜사이언스, 부자관광(주)이 함께하기로 했다. 마지막 축하공연에서는 소프라노 이선영, 테너 정주휘, 소프라노 인구슬, 전 출연자가 함께하는 무대 활약 등이 취임식을 더욱 돋보이게 했다./ kksenews@naver.com

 

 

[인터뷰] 황춘미 평택메세나협회 제1대 회장 “기업과 예술 상생프로그램 가교 역할 ‘문화 희망’으로 거듭날 것”

 

 

 

■ 취임소감

 

어려운 시기에 평택메세나협회를 하는 것이 주변에 민폐가 되지 않을까 고민하였지만, 경제가 어려울수록 선행의 기회 어려운 시기에 평택메세나협회를 높이고, 키워야 선순환적 사회 환경의 긍정적 희석 역할을 할 수 있다 생각해 취임하게 되었다.

 

■지역예술문화 발전을 위한 메세나 활동 현황

 

지자체로서는 처음으로 인가가 나서 지역에 맞는 사업을 이루어 나가려 한다. 예를 들면 찾아가는 메세나, 기업 현장에 찾아가기, 작가들의 작품을 렌털하고 홍보하는 구체 사업, 청소년 발레단처럼 인재 육성을 위한 지원 사업 등이다.

 

■평택메세나협회 창립 과정 및 현황

 

평택메세나협회는 전국지자체 중 처음으로 2024년 1월 27일 경기도로부터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설립허가증을 교부받고 8월 1일 기획재정부고시 지정 기부단체 등록을 마쳤다. 현재 기업인 18명 시의원, 위원장, 고문단 포함 30명이 협회에 가입된 상태다.

 

■평택메세나협회 역할

 

전국 광역 단위에 7개의 메세나협회가 있고 지자체로는 1호 메세나협회가 평택메세나협회이다. 메세나의 뜻은 ‘기부’한다는 뜻이다. 하는 일은 지자체와 경기도 사업의 매개체가 되어 문화예술인들을 위해 기업인들과의 연계 상생에 목적이 있다

 

■평택메세나협회의 활동 효과

 

기업들의 조직이 지역 문화 예술의 발전에 직접적인 역량으로 승화될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루어지는 사업은 기업기부, 지정 지부, 지자체, 공모사업 등을 통하여 기업의 문화 예술에 대한 지원이 현실화된다.

 

■활성화를 위한 노력

 

우선 당사(KP HUB Company)의 기업 인프라, 상공인 인프라와 함께 평택메세나협회를 홍보하여 많은 기업인, 상공인의 경제인들의 협업을 일구어 낼 것이다. 많이 모여야 함께하는 긍정의 힘도 커진다

 

■메세나 회원이 되면 받는 혜택

 

기부금 전액은 법인세 혜택이 있고, 일반과세 세금 감면을 받는다. 또한 찾아가는 메세나라고 무료 공연을 예상하고 있다. 기업 이미지 홍보와 지원들의 문화 예술 복지가 이루어진다.

 

■경기도 기업인 참여 및 예술인과 일반인 참여 방법

 

경기도 사단법인이나 평택 기업 위주로 시작한다. 기업은 협회 회의부터 참여로 시작하고 예술인이나 일반인도 가입이 가능하게 카테고리 별 조직 구성을 할 계획이다.

 

■전하고 싶은 메시지

 

어려울수록 좋은 일은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그래야 어려움을 작게 느끼고, 긍정의 사회적 분위가 모든 것을 리드할 수 있다. 어렵다고 가만히 있으면 5년 후에는 나아지나? 그렇지 않다. 해결하면서 어려움을 극복해야 나중에는 나아질 수 있다. 그것이 5년간 하고 있는 KP HUB Company의 목적이고 모두가 필요한 협력의 조직이 필요한 이유이다. 평택메세나협회는 평택지역의 희망이 될 것이다./kksenews@naver.com

 

 

#평택메세나협회 #황춘미 #1대회장 #초대회장 #K-P허브컴퍼니 #평택 #전국지자체 #비영리사단법인

 

강경숙기자 kksenews@naver.com
Copyright @e데일리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소 : (우)17771 경기도 평택시 서정로 167번길 31 1층 등록번호: 경기,아53605 | 등록일 : 2023-04-19 | 발행인 : 강경숙 | 편집인 : 강경숙 | 전화번호 : 031-8015-0966 | 팩 스 : 070-7514-0966 Copyright @e데일리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